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UST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Why UST

UST VISION 2033 UST의 비전과 목표를 확인하세요!

PROUDUST

창조적 교육환경 조성을 통한 자긍심 있는 USTian 양성

UNIQUE
DIFFERENT
PROFESSIONAL
Excellent
세계 최고의 교육 경쟁력 확보

창의인재 발굴 및 USTian化
UST21 교육시스템 확립

Entrepreneur
산학연 일체화 대학 실현

UST-출연(연)-산업체 협력 강화
출연(연) 간 협력 강화
출연(연) 과학기술 기반 창원지원 강화

Global
국가연구소대학의 글로벌 위상 정립

브랜드 가치 제고
협력 네트워크 강화

Smart
창조적 지식경영 체제 확립

첨단 교육환경 조성
경영 효율성 제고

본문 시작

UST명품강의 수강 안내(STAR - MOOC)

  • 교육혁신팀
  • 조회 : 1798
  • 등록일 : 2019-04-09

UST에서는 2019년 STAR MOOC 강좌에  아래와 같이 신규로 2과목을 등재 하였습니다.

 

2017년도 선정, 2018년도 제작 완성 된

철도 시스템 기술의 이해(한국철도기술연구원)와 변환기의 과학기술인재(UST본부)입니다.

 

많은분들의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STAR-MOOC 2019

[STAR-MOOC]국가연구소대학에서 제공하는 철도시스템과 과학기술인재 이야기

            

 

4차 산업시대를 이끌어가는

과학기술특성화대학의 명 강의

STAR MOOC의 강좌를 소개합니다



[UST] 철도시스템 기술의 이해

철도시스템 기술의 이해

"철도시스템의 각 요소와 핵심기술에 대한 이해와 현장학습을 통한 체험을 통해 미래철도 기술에 대한 풍부한 이해를 할 것입니다"

200년 전에 등장한 철도는 산업혁명의 기폭제가 되었고 공간을 압축하여 인류의 공간을 더욱 확대하는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그러나 20세기 발전을 거듭한 자동차에 밀려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는 듯도 했습니다.

그런데 고속철도의 등장은 철도의 부흥을 알리는 신호탄이 되었습니다.

철도는 빠르고 정확하고 안전하게 승객을 수송하며 친환경적이라는 장점도 있습니다.

현장견학을 활용한 생생한 수업자료를 바탕으로 철도시스템 기술을 학습해보세요!

▶대상 : 철도시스템 기술에 관심있는 누구나!

▶수업내용

① 철도시스템의 각 요소와 핵심기술에 대한 개론적인 설명 : 이론적 기술에 대한 설명보다는 설계 기술

② 미래 철도기술 : 적용된 실제 사례를 소개해 학습효과를 극대화

③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견학함으로써 현업적응능력을 향상

철도는 복합적인 요소가 종합된 시스템입니다.

철도시스템 기술을 이해하는 것은 기계, 토목, 전기, 통신 등 전통적인 공학학문분야의 기술이 어떻게 종합되어 효과적인 교통수단을 이루는데에 활용되는지를 알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본 강좌를 통해 수강생 여러분의 기술적 능력이 한단계 업그레이드 될 것입니다!

☞철도시스템기술의 이해


[UST]변환기의 과학기술인재: 사회-경제-역사적 이해 제 1부

변환기의 과학기술 인재

"미래는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가는 것, 미래를 만들어가는 인재가 되시길 바랍니다!"

이 강의를 통해 최근 진행중인 과학기술과 사회경제체제 전반에 걸친 변화를 역사적 맥락에서 이해하여 과학기술분야 연구에 종사하는 인재가 다가올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키워야 할 능력이 무엇인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 수업에서 여러분은 과학기술연합 대학원대학교(UST)의 세 명의 교수님들과 함께 과학기술 교육과 연구의 중요한 변화를 함께 추적해보세요!

▶대상

: 다가올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키워야 할 능력이 궁금한 과학기술분야 인재

▶목표

: 과학기술 분야의 변화를 맥락 속에서 이해하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및 대중과의 의사소통 능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수업내용

① 인류의 경제사회체제 변화에 커다란 변화를 갖고오고 있는 새로운 과학기술

: 고등교육의 역사와 미래를 짚어보고 과학기술역사에서 창의적 인재로 성장하는 법을 배워보세요!

② 경제적, 산업적 변환기를 겪은 프랑스, 영국, 미국 등의 나라의 사례

: 과학기술인재들이 대학과 연구소, 전문단체를 설립하고 확장시키면서 교육체계 및 연구생태계를 어떻게 변화시켰는지를 탐구할 것입니다.

③ 거시적 사회체제의 변화 속의 과학기술활동의 변화

: 교육과 과학기술활동의 변화를 농업혁명, 산업혁명, 정보화혁명 등의 거시적 사회체제의 변화 속에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통해 다가올 변화속에서 과학기술 교육과 연구는 어떤 모습을 띨지 상상해보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과학기술, 교육, 경제, 역사, 사회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얻기 위해 우리 함께 여행을 떠나볼까요?

☞변환기의 과학기술 인재 : 사회-경제-역사적 이해 제 1부


편집 | 커넥트재단 윤정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