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작
UST는 내 인생의 변곡점
- 조회 : 1373
- 등록일 : 2020-06-01
재학생 이야기
UST는 내 인생의 변곡점
고은솔 학우(석박사통합과정, UST-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스쿨 차세대소자공학 전공)
120여 년 전, 독일의 물리학자 빌헬름 뢴트겐(1845~1923)에 의한 엑스선 발견은 의학과 과학이 고도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하지만 엑스선에도 꼭 풀어야 하는 난제가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120여 년 간 사용해온 엑스선 소스 작동방식, 그로 인한 불필요한 방사선 노출 위험, 영상의 선명도와 검사 시간 개선의 한계점 등을 꼽을 수 있지요. 오랜 시간 풀리지 않던 이 문제가 ETRI 송윤호 연구팀에 의해 풀렸습니다. 엑스선 소스 작동방식을 세계 최초로 디지털화 해 방사선 노출을 줄이고 영상 화질을 높인 거죠. 이 역사적인 연구가 성공을 거둔 것도 참 기쁜 일인데요. UST 학생들이 함께 참여했다는 반가운 소식을 듣고 ETRI를 찾았습니다.
연구가 우리 삶에 이로움이 되는 순간
완연한 봄날, ETRI 신소자연구실을 찾았습니다. ‘방사선 노출을 대폭 줄인 엑스선 소스 상용화’ 연구에 참여한 학생은 총 3명. 고은솔, 안유정, 이정웅 학우입니다. 세 학우 모두 비슷한 시기에 UST에 입학해 연구자의 길을 걷고 있지요. 함께이기에 더 즐겁고 더 의지되는, 빛나는 시절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번 인터뷰는 아쉽게도 세 학우 모두 함께 하지는 못했고, 고은솔 학우와 UST 학생으로서의 연구와 삶, 목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기존 엑스선 소스 발생장치는 필라멘트에 2,000℃ 수준의 열을 가해 전자를 발생시키는 열전자원을 사용합니다. 열에 의한 전자방출 방식이기 때문에 매우 짧은 시간 동안 정확하게 온 오프하기 어렵고 소형화시킬 수 없다는 단점이 있죠. 하지만 탄소나노튜브 기반 전계방출 전자원은 다릅니다. 전계방출 전자원은 열전자원보다 10,000배 빠른 속도로 제어가 가능해, 불필요한 방사선 노출을 막을 수 있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영상 화질을 높일 수 있고 소형화 경량화가 가능하죠.

이상적인 탄소나노튜브는 전계방출 전자원에서 가장 중요한 높은 종횡비, 열적·화학적으로 매우 안정적이며 특히, 전기전도도가 매우 좋죠. 하지만 실제 탄소나노튜브는 구조적인 결함이 존재하기 때문에 전자 방출 시 전자가 탄소나노튜브를 이동하며 열이 발생할 수 있고, 과도한 열에 의해 탈착이나 열화 현상이 일어나 수명에 영향을 줍니다. 또한, 탄소나노튜브는 유기물이기 때문에 수분, 산소와 같은 진공 분위기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이에 고 학우는 탄소나노튜브 기반 전계방출 전자원의 수명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 중에 있습니다.
고 학우는 2015년 UST에 입학하자마자 기술이전 과정을 경험했습니다. 이는 자신에게 참으로 뜻깊었다고 하는데요. ‘연구한 내용이 실제로 우리 생활에 이로움이 되는 순간’을 만날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나의 위치를 안다는 것의 힘
고 학우는 UST를 ‘인생의 변곡점’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입학하자마자 뜻깊은 경험을 하게 되면서, 소소한 생활습관부터 연구와 학업에 대한 마음가짐까지 달라졌기 때문이지요. 송윤호 지도교수님과 선배들의 애정어린 조언도 고 학우의 변화에 동력이 되었습니다. 고 학우는 특히 송윤호 지도교수님이 학생들에게 자주 해주시는 조언이 기억에 남는다고 해요.

고 학우가 재학 중인 차세대소자공학과는 다른 과에 비해 모임이 비교적 활발한 편이라고 합니다. 신년회, 졸업식, 신입생 환영회, 개강파티, 엠티, 종강 후 홈커밍데이, 송년회 등 선후배, 동기들과 함께 하는 시간을 최대한 많이 가지려고 노력하지요. 많은 행사 중에서 고 학우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엠티입니다. 만나기 힘든 선배들과도 소통하며 조언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지도교수님을 비롯해 연구실의 구성원들이 워낙 소통을 즐겨하는 분위기다 보니 송윤호 지도교수님이 배출한 졸업생 6명과 재학생 3명은 학업 중도포기나 트랜스퍼를 한 사례가 없다고 합니다. 그들이 얼마나 끈끈한 UST 생활을 하고 있는지 잘 알 수 있는 부분이지요.
2015년부터 시작된 그녀의 UST 생활을 함께 회고하면서, 사람의 마음가짐이라는 게 자신의 인생을 얼마만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참 뜻깊은 인터뷰였어요. 서로 의지하며 알찬 UST 생활을 하고 있는 고은솔, 안유정, 이정웅 학우. 앞으로도 그렇게 변함없이, 큰 꿈을 품으며 원하는 목표를 이루어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 담당부서 :
- 전략기획팀
- 담당자 :
- 문신형
- 연락처 :
- 042-865-23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