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UST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Why UST

UST VISION 2033 UST의 비전과 목표를 확인하세요!

PROUDUST

창조적 교육환경 조성을 통한 자긍심 있는 USTian 양성

UNIQUE
DIFFERENT
PROFESSIONAL
Excellent
세계 최고의 교육 경쟁력 확보

창의인재 발굴 및 USTian化
UST21 교육시스템 확립

Entrepreneur
산학연 일체화 대학 실현

UST-출연(연)-산업체 협력 강화
출연(연) 간 협력 강화
출연(연) 과학기술 기반 창원지원 강화

Global
국가연구소대학의 글로벌 위상 정립

브랜드 가치 제고
협력 네트워크 강화

Smart
창조적 지식경영 체제 확립

첨단 교육환경 조성
경영 효율성 제고

본문 시작

"청렴 이야기"(4월 셋째주) 잣은 높은 산에 있고 꿀은 민가의 벌통에 있다

  • 감사실
  • 조회 : 841
  • 등록일 : 2017-04-17

정붕(鄭鵬, 자는 운정(雲程), 호는 신당(新堂), 1467~1512)

 

정붕은 조선 전기의 문신으로, 풍채와 외모가 매우 뛰어나고 도학자로서 학문 또한 뛰어났으며, 천성이 매우 청백하여 의가 아닌 것은 행하지 않았다.

 

정붕이 경상도 청송부사로 있을 때의 일이다. 어린 시절부터 그와 친한 사이였던 정승 성희안이 편지를 보내 잣과 꿀을 보내주기를 청하였다. 청송은 산이 많아 잣과 꿀이 특산물이었다. 따라서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구해줄 수 있는 것이고 이것은 당시 관리들이 흔히 하던 관행이기도 하였다. 각 지방의 특산물을 중앙의 높은 관리들에게 선물하는 것을 어느 누구도 문제 삼지 않았다.

 

하지만 정붕은 그에게 다음과 같은 편지를 보내어 답하였다.

 

"잣은 높은 산봉우리 위에 있고, 꿀은 백성들의 집 안 벌통에 있으니, 수령된 자가 이를 무슨 수로 얻으리오?"

(松在高峰頂上, 蜜在村家桶中, 爲太守者, 何由得之)

 

고위 관리의 명분 없는 선물 요청에 대하여 단호히 거절함과 동시에, 친구이자 정승인 성희안에게 성의를 표하는 것보다 백성들의 사유재산을 더 중하게 여기는 수령으로서의 태도를 보여준 것이다.

 

성희안 또한 졸렬한 인간이 아니어서 이 편지를 읽고는 부끄러워하며 다시 편지를 보내 사과하였다고 한다.

 

 

 

 

*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임직원 행동강령 제18(금품등의 수수 금지) 임직원은 직무 관련 여부 및 기부·후원·증여 등 그 명목에 관계없이 동일인으로부터 1회에 100만원 또는 매 회계연도에 300만원을 초과하는 금품등을 받거나 요구 또는 약속해서는 아니 된다.

임직원은 직무와 관련하여 대가성 여부를 불문하고 제1항에서 정한 금액 이하의 금품등을 받거나 요구 또는 약속해서는 아니 된다.

~생략

임직원은 다른 임직원에게 또는 그 임직원의 배우자나 직계 존속·비속에게 수수 금지 금품등을 제공하거나 그 제공의 약속 또는 의사표시를 해서는 아니 된다.

임직원은 대학원대학의 이익을 목적으로 직무와 관련이 있는 공무원 또는 정치인 등에게 금품등을 제공하거나 그 제공의 약속 또는 의사표시를 해서는 아니 된다.(후략)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