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UST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본문 시작

전기연 배정수 학생, 전기에너지 분야 논문상 수상

  • 조회 : 2843
  • 등록일 : 2019-07-11
1561683016345.jpg
전기연 배정수 학생, 전기에너지 분야 논문상 수상의 대표사진

보도기사 : [동아사이언스], [전자신문], [서울경제], [파이낸셜뉴스], [뉴시스] 등


UST 한국전기연구원 캠퍼스 배정수 학생, 메이저 학회서 전기에너지 관련 논문상 수상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 한국전기연구원 캠퍼스 전기물리연구센터 소속 배정수 학생이 펄스파워 분야 세계 3대 학회 중 하나인 '2019 펄스파워 및 플라즈마 과학 콘퍼런스(PPPS)'에서 '아웃스탠딩 스튜던트(Outstanding Student)' 논문상을 수상했다.

 

배정수 학생이 발표한 '모듈형 고밀도 펄스전원 기술' 관련 논문이 세계 펄스파워 전문가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난해 9월 또다른 펄스파워 3대 학회인 '유럽-아시아 펄스파워 콘퍼런스(EAPPC)'의 젊은 연구자상(Young Researcher Award)에 이어 올해 메이저 학회에서도 논문상을 받으며 주목받았다.

 

펄스파워 기술이란 긴 시간 동안 전기에너지를 저장 및 압축해 짧은 시간에 매우 높은 수준의 전압과 대전류를 발생시키는 기술이다. 배정수 학생은 펄스파워 기술을 적용한 펄스 전원장치 모듈을 직·병렬로 연결해 산업계에서 요구되는 전압과 전류를 발생시키는 방법을 연구했다. 이 기술은 향후 자동차 배기가스 저감 장치를 비롯해 의료, 농업, 식품, 등 다양한 산업에 활용된다.

 

배정수 학생은 "열심히 준비했던 논문이 인정받아 매우 기쁘다"며 "전기연구원 전기물리연구센터에서 진행하는 펄스파워 연구가 세계적인 수준이라는 점을 느꼈다"고 말했다.

 

전기연 캠퍼스는 2011년 첫 박사과정 졸업자를 배출한 이후 매년 우수 강의상, 우수 교수상 및 우수논문상 등의 수상자를 배출하고 있으며 현재는 에너지변환공학, 전기기능소재공학 전공분야를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있다.

 

UST는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에 교육 기능을 부여해 출연연의 풍부한 연구인력, 첨단시설 및 장비를 활용한 미래 인재양성 교육을 도모하기 위해 설립된 대한민국 국가연구소대학원이다.

 

* 출처 : 한국전기연구원 보도자료

담당부서 :  
전략기획팀
담당자 :  
염자연
연락처 :  
042-865-24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