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UST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본문 시작

UST, 국내 유일 '국가연구소대학원'...국가가 키우는 연구인재

  • 조회 : 2929
  • 등록일 : 2018-04-19
UST 전경 사진.jpg
UST, 국내 유일 '국가연구소대학원'...국가가 키우는 연구인재의 대표사진

 < UST 전경 >

보도기사: [충청투데이]

연구 경쟁력 갖춘 인재 양성 산실 국가연구소대학 UST’

 

- 국내 유일 32개 정부출연연구기관 공동 교육시스템

- 학생 전원 국책 연구프로젝트 참여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 총장 문길주)는 정부출연연구기관에 대학원 기능을 부여해 연구 경쟁력을 갖춘 석박사 인재를 양성하는 국내 유일의 국가연구소대학원이다.

 

  연구와 교육을 하나로, 국가연구소대학원

 

  UST는 국가전략 과학기술 분야 핵심인재를 양성하는 국가연구소대학원이다. 2003년 정부출연연구기관법에 따라 교육부의 인가를 받고 일반 대학과 차별화된 연구현장 중심 문제해결형 교육으로 산업현장과 연구현장에서 즉시 활용가능한 창의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됐다.

 

  UST의 캠퍼스는 총 32개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 서울·경기 지역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극지연구소(KOPRI) 8, 대전·충청 지역에 한국생명공학연구원(KRIBB),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22, 경남 지역에 한국전기연구원(KERI) 2곳이 있다.

 

차별화된 교육 시스템, 재학생 100% 국책연구 참여

 

  UST는 단기 연구 분야가 아닌 중장기 연구가 필수적인 분야이자 민간이 수행하기 어려운 미래 유망, 국가전략 분야의 고급 석·박사 인재 양성을 담당하고 있다. ·박사과정 학생은 전원 국책 연구사업에 참여하여 학생연구원으로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교육방식 또한 기존 대학원 교육 외에 정부출연연에서 축적된 연구 지식, 기술 및 첨단 인프라를 함께 이수하도록 연구와 실전 교육을 병행하고 있다.

 

  일반대학원이 전공기초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연구과제를 수행한다면 UST는 기본 커리큘럼에 정부출연연의 지식기술을 융합해 국책연구과제를 수행하는 특징이다. 재학생 국책연구 프로젝트 참여율이 100%에 달할 수 있는 배경이다. 40년 넘게 축적된 지식과 기술, 첨단연구장비와 시설 등 정부출연연의 인프라 활용으로 고등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교수 1명에 학생이 다수인 타대학과는 달리, UST는 소수의 학생이 자신의 지도교수 외에도 캠퍼스 내 각 분야별 국내 최고 수준의 박사 연구원들과 수시로 교류하고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갖췄다. 이는 학생들의 연구 역량을 연구원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특징으로, 지도교수를 비롯해 다양한 전문가들과 멘토-멘티의 관계를 맺으며 연구자로서 성장하는 배경이 된다.

 

  또한 UST는 지도교수의 연구실 외에 다른 연구실이나 외부업체에서 수행 중인 과제에 참여하도록 하는 ‘Lab Rotation(-로테이션, 외부현장연구)' 제도를 실시, 다양한 분야의 연구현장을 경험하도록 한다. 2017학년 재학생의 약 41.2%가 외부현장연구에 참여하였다. 강의식 교육과정으로 최소한으로 줄이고, 연구현장 참여를 통해 학점을 이수하도록 하는 연구현장 중심교육을 지향한다.

 

UST의 현장중심형 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우수한 연구성과 창출

 

  2018년 전기 박사학위 취득자들은 1인당 SCI 논문 편수 3.69, 1저자 SCI 논문 편수 2.10, 1저자 SCI 논문 편당 피인용지수(Impact Factor) 3.45, 특허 등록/출원 2.31건의 실적을 보였다. 특히 2017년 대비 1저자 SCI 논문 편당 피인용지수(Impact Factor)14.6%, 특허 등록/출원은 23.5% 증가해 UST의 교육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창성·창의력 갖춘 유니크한 인재 키울 것

 

  UST 문길주 총장은 개교 이래 모든 구성원이 한마음, 한뜻으로 변화와 혁신을 위해 노력해 왔고, 의미 있는 성과가 많이 나타나고 있다" 면서, “우리가 살고 있는 급격한 변화의 시대에 유연하게 적응하고 능동적으로 미래를 개척하는 전문성(PROfessional), 독창성 (Unique), 차별성(Different)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UST의 목표이다. 이를 통해 UST가 국가 과학기술 아젠다 해결과 더불어, 정부출연연의 발전에 기여하는 세계적인 국가연구소대학원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거듭나겠다" 고 말했다.

 

  UST2006년 첫 졸업생을 배출한 이후 2018년 전기 현재까지 박사 562, 석사 1,249명 총 1,811명의 석·박사 인재를 배출했다. 또한 재학생 수는 2018년 전기 현재 박사과정 437, ·박사 통합과정 552, 석사과정 328명 총 1,317명이 재학 중으로, 이들은 32개 정부출연연에서 학생이자 참여연구원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담당부서 :  
홍보협력팀
담당자 :  
김수연
연락처 :  
042-865-23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