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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T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Why UST

UST VISION 2033 UST의 비전과 목표를 확인하세요!

PROUDUST

창조적 교육환경 조성을 통한 자긍심 있는 USTian 양성

UNIQUE
DIFFERENT
PROFESSIONAL
Excellent
세계 최고의 교육 경쟁력 확보

창의인재 발굴 및 USTian化
UST21 교육시스템 확립

Entrepreneur
산학연 일체화 대학 실현

UST-출연(연)-산업체 협력 강화
출연(연) 간 협력 강화
출연(연) 과학기술 기반 창원지원 강화

Global
국가연구소대학의 글로벌 위상 정립

브랜드 가치 제고
협력 네트워크 강화

Smart
창조적 지식경영 체제 확립

첨단 교육환경 조성
경영 효율성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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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T, 산업기술 혁신을 선도하는 인재 양성

  • 조회 : 1096
  • 등록일 : 2020-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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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T, 산업기술 혁신을 선도하는 인재 양성의 대표사진

보도기사 : [머니투데이], [대전일보], [충청투데이], [중도일보], [금강일보]

 

UST, 산업기술 혁신을 선도하는 창의 인재 양성

 

  UST(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총장 김이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직할 교육기관으로서, 2003년 교육부의 인가를 받아 설립되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한국생명공학연구원(KRIBB), 기초과학연구원(IBS),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KIER), 국방과학연구소(ADD)등 총 32개 정부출연연구기관(이하 출연연)에 교육 기능을 부여하여 과학기술 분야 인재를 양성하는 국내 유일의 국가연구소대학원대학이다.


▲ 차별화된 교육 시스템, 재학생 전원 중대형 국책 연구과제 참여

 

  UST는 단기 연구 분야가 아닌 중장기 연구가 필요한 분야이자 민간이 수행하기 어려운 미래 유망, 국가 전략 분야의 고급 석·박사 과학기술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재학생 전원은 국가연구소에서 진행하는 중대형 국책 연구과제에 참여하여 학생연구원으로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국가연구소의 축적된 연구 지식, 기술 및 첨단 연구 장비를 활용하여 연구와 교육을 병행하고 있다.

 

  교수 1명에 학생이 다수인 일반 대학원과는 달리, UST는 학생 1명이 자신의 지도교수 외에도 캠퍼스 내 여러 박사 연구원들과 수시로 교류하고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갖췄다. 이는 학생들의 연구 역량을 연구원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UST 만의 특징으로, 지도교수를 비롯해 다양한 전문가들과 멘토-멘티의 관계를 맺으며 연구자로서 성장할 수 있는 배경이 된다.

 

  또한 UST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하여 전공 간 벽을 허물고 공동으로 강의를 운영하는 ‘협동강의’를 실시하고 있다. 서로 다른 전공의 학생들이 함께 모여 다학제 분야를 횡단하는 경험을 통해 전공 분야에 대한 전문성뿐만 아니라 창의 역량, 융합 역량, 혁신 역량을 기를 수 있다. UST는 2019학년도 기준 전체 전공강의 중 약 42%를 협동강의로 운영하였다.

 

  실제 UST 졸업생들은 네이처(Nature), 사이언스(Science), 셀(Cell) 등 과학기술 각 분야 최상위 저널에 제1저자로 논문을 게재하며 기업 연구소, 출연연, 해외 연구기관 등 국내외 다양한 분야에서 과학기술계 리더로 활동하고 있다.


▲  해외진출 한국기업에 외국인 학생 취업 연결하는‘Link U(링크유)’사업 본격화

 

  재적생의 33%가 외국인으로 국내 최대 비율의 외국인 학생을 유치하고 있는 UST는 2019년부터 ‘Link U(링크유)’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 중이다. Link U 사업은 해외시장에 진출 중인 한국기업이 필요로 하는 연구개발(R&D) 인력을 UST 외국인 학생 중에서 발굴·양성해 채용까지 연계하는 ‘외국인 학생-산업체 매칭’사업이다. Link U 사업은 외국인 유학생에게는 한국취업 커리어를, 해외진출 한국기업에게는 적합한 R&D 인력 채용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상호 Win-Win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Link U 사업 참가 기업은 2020년 4월 기준 △롯데중앙연구소 △오스템임플란트 △비나텍 △캐스텍코리아 △코텍 △피디젠 △에이투엠 △엔지켐생명과학으로  총 8개 기업이다. 기업에 선발된 외국인 학생은 채용 전까지 UST가 제공하는 한국 비즈니스 예절 교육, 한국어 등 맞춤형 교육을 받은 후 졸업과 동시에 기업에서 근무하게 된다.

 

  Link U 사업을 통해 한국기업과 인연을 맺게 된 무하마드 소하일(Muhammad Sohail, 파키스탄) 박사는 “그동안 한국기업 취업정보를 찾는데 어려움이 있었는데 Link U 사업 덕분에 전공에 맞는 기업에 지원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기업에 잘 적응해서 제품개발에 도움이 되는 직원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UST는 앞으로 외국인 학생이 많이 속한 전공 분야를 중심으로 관련 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는 한편 예비 지원자 대상으로 홍보를 강화하여 Link U 사업이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 UST ICORE(계약학과), 산학연 협력교육 모델로 자리매김

 

학생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및 연구지원 프로그램 활성화이미지로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고해주세요


    UST ICORE(계약학과)는 산업체와 출연연 및 UST가 3자 협약을 체결, 산업체 수요맞춤형 인재를 공동으로 양성하는 교육과정으로, 2013년부터 운영 중이다.   UST는 타 대학과는 달리 국내 32개 출연연을 캠퍼스로 두고 있기 때문에 본 과정을 통해 출연연이 보유한 R&D 핵심기술을 산업체로 자연스레 확산시키고 이를 주도해나갈 인력을 양성한다는 측면에서 선순환 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다.

 

  UST ICORE 과정은 특정 산업체 직원의 재교육이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재교육형’과 졸업 후 채용을 조건으로 한 ‘채용조건형’으로 구분된다. 본 과정으로 입학한 학생은 기업 임원 멘토링·맞춤 교육과정·등록금(연 500만원) 및 장학금 지원(박사과정 연 1,000만원, 석사과정 연 700만원) 등의 혜택을 받는다. 2020년 4월 기준 한국생산기술연구원(KITECH),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 등 11개 출연(연)과 ㈜노비텍, ㈜단단, ㈜인텍플러스 등 24개 기업이 ICORE 과정에 참여하고 있으며, 총 14명의 학생(채용조건형 6명, 재교육형 8명)이 재학 중이다.


▲ 학생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및 연구지원 프로그램 활성화

 

- Young Scientist(영 사이언티스트) 양성 사업

  UST는 학생들의 창의적인 도전을 장려하기 위하여 2017년부터 ‘Young Scientist 양성 사업'을 운영 중이다. 본 사업은 기획부터 평가까지 R&D 프로젝트 전주기를 박사과정 학생이 직접 수행하여 수요 기반 R&D 역량을 갖춘 글로벌 수준의 연구자로 양성하기 위하여 마련됐다. 학생들이 연구결과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연구주제로 제안해 다양한 연구를 시도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본 사업은 매년 1회 참가학생을 모집하고 있으며, 최종 선정된 학생은 연구기간 12개월 동안 지원 받은 연구비를 활용하여 본인의 연구를 수행한다. UST는 2017년에 사업을 시작한 이후 2018년 평가위원 피드백 제공 강화, 2019년 연구제안서 작성법 등 연계 교육과정 도입 등을 통해 사업을 지속적으로 개선, 학생들이 연구역량을 보다 강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특히 2017년 Young Scientist 양성 사업에 선정되어 2018년 말까지 ‘스트리킹 기법을 이용한 단일펄스 시분해 전자회절 기술 개발’ 관련 연구를 수행한 김현우 박사(UST-한국원자력연구원 캠퍼스)는 최근 광학 분야 최고 학술지인 ‘네이처 포토닉스(Nature Photonics)’에 제1저자로 연구논문을 게재하는 성과를 얻었다. 이에 대해 김현우 박사는 “Young Scientist 양성 사업 덕분에 박사과정 재학 중 관심 있는 연구를 마음껏 수행할 수 있었고 그로 인해 좋은 성과가 하나둘씩 나오는 것 같아 뿌듯하다”고 소감을 말했다.

 

  현재까지 총 40명의 UST 박사과정 학생들이 본 사업에 참가하였으며, 2020년에는 약 10명의 학생을 선정할 계획이다. UST는 앞으로도 수요 기반 연구역량을 갖추고 국가 과학기술 발전과 산업계 기술혁신에 기여하는 예비 신진연구자 육성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 ProUD(프라우드) 프로그램
  UST 박사과정에 합격한 학생들은 입학 전 4주 과정의 ‘ProUD 프로그램’을 통해 빅데이터·인공지능·IoT(사물인터넷) 등 미래산업사회 요소 기술을 유기적으로 배워 자신의 전공에 융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이는 전문적이고(Professional), 독창적이고(Unique), 차별화된(Different) 인재를 양성한다는 UST 비전 ‘ProUD UST’를 구체화한 것으로서, 2018년부터 지속적으로 운영해오고 있다.

 

실험실습 일러스트 이미지 

 

  본 프로그램에 참가한 박사과정 신입생들은 마지막 단계로서 그동안 배운 지식을 자신의 전공 분야와 연계하여 자신 만의 독창적인 작품을 만든다. 이로써 학생들은 미래산업사회에 필요한 다양한 요소 기술들을 스스로 체화하여 응용할 수 있는 연구역량을 쌓게 되는 것이다.

 

  또한 2019년부터는 본 프로그램을 정규학기로 확대 개설하여 운영 중이다. 4주 과정 대비 실험·실습 위주의 교육 내용을 보다 강화해 산업체와 연구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 교육과정을 마련했다. 관련 강의는 ‘스마트홈’, ‘연구자를 위한 텐서플로우 활용 인공지능 이론 및 실습’,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 설계 및 개발’ 등이 있다.

 

▲ 다양한 기업가정신 및 창업 교육을 통한 UST 기술창업 문화 조성

 

  UST는 2012년부터 학생들을 위해 출연(연) 기술 기반 창업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2020년 현재까지 총 16명의(현재 설립, 운영 중인 기업 기준) 창업 동문을 양성하였으며, 2019년 포브스가 선정한 ‘아시아 영향력 있는 30세 이하 리더’의 ㈜테솔로 김영진 대표와 ㈜바이로봇 창업자 겸 최고전략책임자(CSO) 홍세화 이사를 포함하여 다양한 분야의 전공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UST 창업 동문의 밤 사진


  2019년에는‘UST 창업 동문의 밤(UST Alumni Entrepreneurs' Night)’을 개최하여 UST의 창업 네트워크 구축 및 창업 문화 확산을 위한 논의의 장을 마련하였다. 이날 행사에는 약 20여명의 참석자들이 모여 자신의 창업 스토리와 기술 기반 창업 과정에서 겪었던 어려움 및 성장 경험을 공유하였다. UST는 앞으로 본 행사를 정례화하여 창업 문화를 적극 조성하고 창업 동문 교류 네트워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UST는‘기업가정신과 혁신 및 창업’, ‘기업가정신과 비즈니스모델 혁신’등 정규학기 일반강좌 운영을 통해 재학생 대상 기업가정신 및 창업 교육을 꾸준히 실시하고 있다. 2020년부터는 창업에 관심 있는 재학생 대상 개별 교육, 창업 동문과의 만남 등 UST 창업 문화 정착 및 확산을 위한 보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할 예정이다.

 

▲ 외국인 학생 비율 33%, 체계적 학습 지원으로 글로벌 리더 양성

 

다른국적을 가진 3명의 외국인 학생 사진

 

  UST는 2006년 첫 졸업생을 배출한 이후 2020년 4월 현재까지 박사 840명, 석사 1,683명 총 2,523명의 석·박사 인재를 배출했다. 재적생 수는 총 1,358명이며 이중 약 33.7%가 외국인 학생으로 이루어져 있다. 외국인 학생의 국적은 베트남, 파키스탄, 인도네시아, 인도, 에티오피아 등 42개국으로 매우 다양한 편이다. UST는 외국인 학생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외국인 학생이 포함된 강의는 모두 영어로 진행 중이며, 온·오프라인 한국어 강의도 제공하고 있다. 그 외 건강검진, 심리상담 등 외국인 학생의 안정적인 학업 수행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도 마련되어 있다.

 

  외국인 학생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지원 정책으로 UST는 교육부가 주관하는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제(IEQAS)’에 2015년부터 인증대학으로 선정되었다. UST 외국인 학생들은 이러한 환경으로 인하여 재학 중 우수한 성과를 창출하는 것은 물론 졸업 후에도 한국과 본국에서 과학기술 리더로서 활동하고 있다.

 

  특히 2013년 8월에 졸업한 인도 국적의 말파니 야쇠와든 박사(Yashwardhan R. Malpani, UST-한국화학연구원 스쿨 의약화학 전공)는 학위취득 후 한국에 남아 박사후연구원 등을 거쳐 2018년부터 대웅바이오(주)에서 프로젝트 리더(Project Leader)로 근무하고 있다. 말파니 박사는 UST 재학 중 감기, 수족구, 결막염 등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새로운 항바이러스제 개발 연구를 수행했으며, 2014년에는 제약사 노바티스에 기술이전을 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 지속 가능한 동반성장을 위한 과학기술 ODA 교육 사업 추진

 

  UST는 과학기술을 통해 개발도상국의 현지 문제해결과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는 ‘과학기술 공적개발원조(ODA)’의 일환으로 교육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해당 교육 사업에 참가 중인 학생들은 베트남, 인도네시아, 몽골, 미얀마, 에티오피아 등 다양한 국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 UST 외국인 전문 석사과정 운영
  UST 외국인 전문석사과정은 과학기술 분야에 재직 중인 외국인 공무원, 연구원, 기업가들의 전문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UST의 맞춤형 학위과정이다. UST는 국내 유일의 국가연구소대학원대학으로서 역할과 책임(R&R)을 다 하고, 정부의 신남방 정책 등 국제화 전략과 연계하여 글로벌 인재를 유치하기 위해 본 과정을 신설했다. 2019년 후기 UST-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스쿨의 ‘해양과학-런던의정서 경영공학’ 전공으로 6명이 선발되었으며, 이들은 자국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커리큘럼, 학위 취득에 필요한 실험실습 장비, 전담 행정지원 서비스 등을 제공 받고 있다.

 

- UST-에티오피아 정부 협력 장학사업 신설
  또한 UST는 2018년 에티오피아과학·고등교육부와 인재양성 협력사업 협약을 체결하였으며, 2020년부터 에티오피아 국립대 공과대학 현직 교원 등을 대상으로 한 교육을 본격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 전형으로 입학한 외국인 학생들은 토목, 전자·소프트웨어 등 에티오피아에서 중점적으로 다루는 과학기술 분야에 대해 한국의 노하우와 지식을 배우게 된다.  2020년 전기 기준 박사과정 신입생 총 6명이 선발되었다.

 

- UST 해외 연합동문회 발족

  UST는 외국인 유학생 선발뿐만 아니라 졸업 이후의 단계까지 전주기적 관점에서 지원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이에 따라 2018년 UST가 중심이 되어 ‘UST-과기특성화대학 해외 연합동문회’를 발족함으로써 한국 내 출신대학과 상관없이 한국에서 학위를 받은 외국인 유학생들이 모여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였다.

 

UST·KAIST 인도네시아 연합동문회 사진

 

  해외 연합동문회는 2018년 11월 ‘UST·KAIST·GIST 베트남 연합동문회’ 발족에 이어 2019년 6월에는 ‘UST·KAIST 인도네시아 연합동문회’를 발족했다. 해당 사업은 과학기술 ODA 활성화 측면에서 그 중요성을 인정받아 과기정통부에서 발표한「과학기술 ODA 활성화 방안」에서 정부부처 어젠다로도 반영되었다.

 

  UST는 향후 해외 동문 공동 컨퍼런스 개최 지원, 자랑스러운 해외동문상 등 해외 동문들의 글로벌 네트워크 강화와 친한 과학기술인재 양성을 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러닝(e-Learning) 활용하여 UST 교육의 변화와 혁신 견인


  UST는 전국에 퍼져 있는 출연연 캠퍼스 간 시·공간 제약을 극복하고 우수한 연구 성과를 공유하기 위하여 2016년부터 온라인공개강의 서비스인 ‘UST 명품강의(MOOC)’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이와 함께 2018년 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 과학기술특성화대학 및 포스텍과 공동으로 온라인 공개강의 플랫폼 ‘스타무크(STAR-MOOC)’를 구축, UST가 개발한 명품강의 콘텐츠 ▲불확도 과학의 기초 ▲4차 산업혁명시대 건설 산업과 도시의 미래 등을 포함 수준 높은 과학기술 강의를 일반인에게 무료로 제공 중이다.

 

UST 명품강의 수강(STAR-MOOC)-4차 산업시대를 이끌어가는 국가연구소대학UST의 명품강의를 소개합니다.불확도 과학의 기초, 4차산업혁명시대 건설산업과 도시의 미래, 건설인이 알아야할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4차 산업혁명의 플랫폼 스마트시티, Biomedical Engineering.http://ust.edwith.org/

 

  또한 UST는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거꾸로학습), 화상수업, Global MOOC 수강 지원 등 다양한 형태의 첨단 수업방식과 학습지원을 통해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특히 UST는 2017년부터 플립러닝 방식의 강의를 선정하여 수업설계부터 온라인 콘텐츠 제작, 컨설팅까지 대학본부 차원에서 지원 중이다. 2019년에는 ▲파이썬 프로그래밍 기초 ▲인적자원개발론 강의가 플립러닝 방식으로 운영됐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담당교수가 LMS(학습관리시스템)에 올린 온라인 수업자료를 사전에 학습하고, 이를 면대면 수업에 적극 활용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학습을 실현하게 된다.

 

  더불어 UST는 코세라(Courera), 이디엑스(edX), 유다시티(Udacity) 등 Global MOOC 플랫폼에 탑재된 강의를 성공적으로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일정 금액 내에서 수강비를 지원하고 있다. 전공 보충 및 심화 교육을 희망하는 학생이나 융합연구 및 창업 등에 관심이 있는 학생에게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수강을 적극 장려하기 위한 것이다. 그 밖에도 UST는 대학수학, 물리학, 공학 등 이공계 기초강의 및 외국어 강의 이러닝 콘텐츠를 학생들이 무료로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 중이다.


  UST 김이환 총장은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각 급 학교의 개학이 연기되고 오프라인 강의가 온라인 강의로 대체되는 등 교육계가 상당한 차질을 빚었으나, UST는 큰 동요 없이 정상적으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이는 평소 전국에 분산된 캠퍼스 간 원활한 강의를 위해 에듀테크를 적극 활용해 교육을 실시한 덕분”이라고 말했다.

 

▲ UST 교수 3명, 2020년 한국공학한림원 신입회원으로 선정

 

(좌측부터) 하헌필, 이재종, 임현의 교수 사진

<사진 : (좌측부터) 하헌필, 이재종, 임현의 교수>

 

  UST-KIST(한국과학기술연구원) 스쿨의 하헌필 교수, UST-KIMM(한국기계연구원) 캠퍼스의 이재종, 임현의 교수 총 3명이 2020년 한국공학한림원 신입 일반회원으로 선정됐다. 한국공학한림원은 국내 공학기술 분야에서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학술단체로, 일반회원은 학술적 업적뿐만 아니라 기술 개발업적과 인력양성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업적 심사와 정회원 전체를 거쳐 선발된다.

 

  특히 UST-KIST 스쿨의 하헌필 교수는 세계 최초 저온에서 작동하는 선박용 질소산화물 저감장치(LP-SCR) 촉매 및 제철소 소결로용 저온 탈질촉매를 상용화하여 연간 1조원 이상의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이러한 연구업적을 인정받아 2019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과학기술훈장 ‘웅비장’을 수상하기도 했다. 하헌필 교수는 현재 UST-KIST 스쿨 나노재료공학 전공 교수이자 KIST 미래융합기술연구본부장으로 재직 중이다.

 

▲ 급변하는 사회와 기술에 민첩하게 대응하는 UST

 

  UST는 또한 빠르게 변해가는 과학기술 트렌드에 맞춰 2017년부터 본격적으로 교육 시스템을 혁신해나가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융·복합 창의인재 양성을 위해서는 유연성과 전문성을 살린 교육 시스템으로의 변화가 핵심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이를 위해 UST는 ‘스쿨(School)제’를 통해 우수한 교육 역량을 갖춘 캠퍼스를 스쿨로 인증하여, 각 스쿨이 저마다의 특화 연구 분야에 교육 역량을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학사 운영의 자율권을 부여하고 있다. 또한 최신 과학기술 분야에 대한 맞춤 교재를 개발하여 정규강의에 활용하는 등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에 앞장서고 있다.


  한편, UST는 2006년 첫 졸업생을 배출한 이후 2020년 4월 현재까지 박사 840명, 석사 1,683명 총 2,523명의 석·박사 인재를 배출했다. 재학생 수는 박사과정 567명, 석, 박사 통합과정 595명, 석사과정 196명 총 1,358명으로, 이들은 32개 출연연에서 학생 연구원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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