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UST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Why UST

UST VISION 2033 UST의 비전과 목표를 확인하세요!

PROUDUST

창조적 교육환경 조성을 통한 자긍심 있는 USTian 양성

UNIQUE
DIFFERENT
PROFESSIONAL
Excellent
세계 최고의 교육 경쟁력 확보

창의인재 발굴 및 USTian化
UST21 교육시스템 확립

Entrepreneur
산학연 일체화 대학 실현

UST-출연(연)-산업체 협력 강화
출연(연) 간 협력 강화
출연(연) 과학기술 기반 창원지원 강화

Global
국가연구소대학의 글로벌 위상 정립

브랜드 가치 제고
협력 네트워크 강화

Smart
창조적 지식경영 체제 확립

첨단 교육환경 조성
경영 효율성 제고

본문 시작

소개

나노메카트로닉스학과는 나노임프린트기반 나노패터닝 공정/장비 원천기술 및 나노부품조립 및 나노측정기술이 복합적으로 요구되는 나노메카트로닉스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는데 필수적인 기초과목과 심화교육을 중점적으로 교육하고, 연구소의 관련 실험실에서 박사급 연구인력과 공동으로 현장연구를 수행함으로써 나노메카트로닉스 분야의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기초과목 및 핵심응용과목을 교육한다. 기초 및 심화교육과정에서 습득한 기술을 연구소의 실무연구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함으로써 학연프로그램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산업기술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응용기술을 교육함으로써 국내의 나노공정/장비/측정 기술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한다. 나노메카트로닉스기술과 연계한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운영한다.

Category

교과목명(국/영문)

생산시스템특론 (Advanced Production System)

교과목 상세정보

커리큘럼-교과목 상세정보
캠퍼스, 학위과정, 학점, 이수구분, 강의형태, 강의방법, 주관교수로 구분하여 안내합니다.
캠퍼스 한국기계연구원
학위과정 통합과정 학점 3
이수구분 전공강좌 강의형태 전공강좌(단독강의)
강의방법 국문강의 주관교수

강의개요

강의개요
강의목표, 교재 및 참고문헌, 수업운영방식, 과제물, 성적평가방식으로 구분하여 안내합니다.
강의목표 생산시스템 동향 및 트렌드를 이해하고, 생산, 감시/계측/보정 등 가공관련 공정 지능화 기술을 소개 및 심층강의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차세대 생산시스템 아키텍쳐 및 컨셉이해, 이에 따른 핵심 공정요소 기술 파악과 공정지능화 및 무인화 요소기술 이해를 돕고자 한다.
교재 및 참고문헌 D. H. Kim and Song, J. Y., Ubiquitous-Based Mobile Control and Monitoring of CNC Machines for Development of u-Machine,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20 (4) (2006) ) pp. 455-466.D. H. Kim and J. Y. Song, Knowledge-Evolutionary Intelli-gent Machine-Tool - Part 1: Design of Dialogue Agent based on Standard Platform,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20 (11) (2006) pp. 1863-1872.Budak, E. and Altintas Y. “Analytical prediction of chatter stability in milling ? Part1 : General formulation,”, Trans. ASME, Journal of Dynamic System, Measurement and Control, (120) (2002) 22-30.
수업운영방식 전일제 기준 8주간 또는 그 이상 (2학점) 교수의 강의로 진행하며, 먼저, 실험실 장비 소개 및 공정 플로우에 대하여 학생들에게 개론을 강의 진행 및 학생들의 습득내용 발표로 진행된다. 그다음, 개요 습득이 되면, 관련 장비 및 공정 실습을 통하여 현장연구 수업을 진행하며. 이에 따른 현장실험 개요를 학생들이 관련 내용에 대하여 발표하는 수업을 병행한다.
과제물 1) Presentation(관련/관심주제 발표) : 현장연구수업에서 다룬 주제 혹은 자신이 현재 연 구하고 있는 관련 주제로 발표 2) Basic Case Study : RMC/RMS 또는 밀링계머신 및 터닝계선반 중 관심파트 택일 하여 핵심요소 분석 등 Basic Research 수행(자유형태) 및 리포트를 작성, 기말성적 마감까지 요약문을 제출한다.
성적평가방식 출석 및 수업참여도 : 20% Presentation(관련/관심주제 발표) : 30% Basic Case Study : 50%

주별강의계획

주별강의계획
주차, 계획으로 구분하여 안내합니다.
1주차 강의 소개, 가공기계 최적화 및 지능화 세부컨셉 강의
2주차 최근 가공/공작기계 자동화 및 자율화 연구 전반적 동향 강의
3주차 최근 가공/공작기계 자동화 및 자율화 연구 심층 강의
4주차 가공/공작기계지능형& 그린 오토메이션 전반적 기술 전반적 동향 강의
5주차 가공/공작기계지능형& 그린 오토메이션 전반적 기술 심층 강의
6주차 가공/공작기계 가공공정 자율보정 최적화 전반적 기술 전반적 동향 강의
7주차 가공/공작기계 가공공정 자율보정 최적화 전반적 기술 심층 강의
8주차 최근 공작기계 자동화 및 지능화 연구 동향소개 (발표)
9주차 최근 공작기계 자동화 및 지능화 연구 심층분석 (발표)
10주차 공작기계 스마트 & 무인화 기술 전반적 동향 강의
11주차 공작기계 스마트 & 무인화 기술 심층 강의
12주차 공작기계 가공공정 자율보정 최적화 기술 전반적 동향 강의
13주차 공작기계 가공공정 자율보정 최적화 기술 심층 강의
14주차 공작기계 가공공정 최적화 연구사례 및 동향소개 (발표)
15주차 공작기계 가공공정 최적화 기술정립 및 심층분석 (발표)
16주차 Experimental Case Study 사례 및 결과 발표 (또는 Report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