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환경공학 전공은 세계 수준의 교수진과 연구 인프라를 바탕으로 국토 건설에 필요한 첨단기술과 환경기술을 선도하는 글로벌 연구를 수행하고, 국토 및 도시 문제 해결 솔루션으로 융·복합 할 수 있는 건설환경분야의 미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본 전공은 환경 및 수자원공학, 지반신공간공학, 도시융합공학 등의 세부전공분야에서 심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환경 및 수자원공학은 폐수고도처리, 상수고도처리, 폐기물 처리 및 재활용, 지하수 및 토양의 복원, 그리고 유역환경 관리 등 환경공학 및 수자원 전반에 걸친 분야 별 세부교과목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기초이론에 대한 강의와 연구용으로 제작된 pilot plant 의 운전을 통하여 이론과 현장 학습을 병행합니다.
지반신공간공학은 지반의 역학적 거동 특성을 규명하기 위한 실대형 기초연구와 지반의 공학적 활용에 필요한 제반 이론들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협소한 국토의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제반 기술들을 개발하며, 더 나아가 지진 및 동토와 같은 극한조건 및 달이나 화성과 같은 미래형 우주공간 조건에서의 지반공학 기술을 다루게 됩니다.
도시융합공학은 도시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도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여러 학문 분야를 융합하여 연구하고 적용하는 학문입니다. 이 학문은 공학, 과학, 사회학, 경제학 등을 포함하며, 도시 및 교통의 계획, 설계, 관리, 운영 등을 종합적으로 다룹니다. 도시융합공학의 주요 목표는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 스마트 도시 구현, 환경 친화적인 도시 조성 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