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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분야 이미지

Advanced Materials and Chemical Engineering

화학소재 및 공정

NS

소개

향후, 도래할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는 기존 기술과 차원이 다른 새로운 소재 및 공정기술의 혁신이 필요한 시기이다. 이에 화학소재 및 공정전공에서는 4차 산업혁명에 필수적인 화학소재 및 공정 분야의 첨단 기술을 습득하는 화학융합소재와 화학공정 학문을 다루는 전공이다. 화학융합소재전공은 화학기반의 전반적인 소재 설계, 합성, 분석 및 이와 연관된 기초 물리, 공정, 전산모사 등에 대한 교육과 연구 기회를 제공하고 화학소재의 응용 및 융합 능력을 함양 하는 전공이다. 화학융합소재전공의 전문연구분야는 1) 분자구조제어소재, 2) 정보전자융합소재, 3) 녹색재생에너지융합소재로 구분된다. 화학융합소재전공은 산·연 및 학제간 최첨단 융합 연구를 통하여 정보전자 산업 및 녹색 에너지 산업 및 바이오 융합소재 산업 분야용 고성능 원천소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창의적 화학소재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화학공정전공은 환경오염, 지구온난화 등 21세기 인류생존의 최대 현안문제에 대비하기 위하여 21세기 첨단 기술로 주목되는 탄소자원화, 온실가스저감 및 바이오화학 등의 지구환경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학문이다. 탄소자원화 청정공정기술은 기존의 화학산업을 Green Industry로 변환, 온실가스저감기술은 이산화탄소의 배출을 저감함으로써 지구환경의 보호, 바이오화학기술은 석유기반의 오염된 환경공정기술을 효율적으로 제어함으로 친환경 공정기술로 환경공학(ET)과 생명공학(BT)의 융합학문으로서 지구 생태계 보전 및 복원사업에 필요한 학문들이다. 교육은 연구 중심의 현장 실무 교육을 위주로 하여 이론과 응용기술을 실무교육에 연계함으로서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을 갖춘 창조적인 전문 연구인력을 양성하는데 있다.

세부전공

그린화학공정

그린화학공정은 화학, 물리, 생물 등의 기초학문의 원리를 응용하여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필요한 핵심기술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특히 21세기 인류의 풍요로운 미래를 위해 이산화탄소 등의 온실가스 자원화 및 저감, 국가전통산업으로서의 석유화학 및 정밀화학 그리고 재생가능한 바이오화학 등의 환경친화형 청정기술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화학융합소재

화학융합소재전공은 화학기반의 전반적인 소재 설계, 합성, 분석 및 이와 연관된 기초 물리, 공정, 전산모사 등에 대한 교육과 연구 기회를 제공하고, 화학소재의 응용 및 융합연구 능력을 함양하는 전공이다. 화학융합소재전공은 산·연 및 학제간 최첨단 융합 연구를 통하여 정보전자 산업 및 녹색 에너지 산업 및 바이오 융합소재 산업 분야용 원천소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창의적 화학소재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전공의 비전 및 목표

Vision

4차 산업혁명 대비 글로벌 화학융합소재 및 그린화학 공정 중점기술 개발 및 산업체 맞춤형 전문연구인력의 양성

중장기 발전목표

<학사부문>
1.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화학융합소재 및 공정 인력양성
2. 학제간 융합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화학융합소재 및 공정 특화
3. 산학연 맞춤형 인력양성
<연구부문>
1. 화학융합소재 및 공정 기반 중점기술연구
2. 산학연 융합연구 활성화를 통한 시너지 창출
3. 교수진의 역량강화를 통한 국가 신성장동력 산업 연구

추진전략 및 추진 과제

<학사부문>
1. 학제간 융합 및 국제교류를 통한 역량 강화
2. 우수학생 유치를 통한 경쟁력 강화
3. 첨단장비 및 교육 인프라 확보 및 맞춤형 교육
<연구부문>
1. 학제간 융합연구를 통한 응용기술 연구
2. 연구중심의 현장 위주의 교육과정 실현
3. 우수 교수진의 확보를 통한 효율적 활용방안 연구

역대 전공 이력

역대 전공 이력 안내

역대 전공 이력을 보여주는 표입니다.

전공명 전공운영기간
화학소재 및 공정 1st Semester, 2017 ~
청정화학 및 생물학 1st Semester, 2006 ~ 2nd Semester, 2016
청정화학 및 생물 1st Semester, 2004 ~ 2nd Semester, 2005
화학융합소재 1st Semester, 2014 ~ 2nd Semester, 2016